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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Tangent Space 와 삼각함수
    게임 개발 2021. 6. 6. 01:33

    좌표계는 하나의 예일 뿐이다.

     

    사각형은 텍스처이고 구는 모델이다.
    이를 감싸면 텍스처링 되는건데....
    다 알다시피 저 공간을 Tangent Space라 부른다.

    w-axis는 vertex의 normal과 동일하고

    텍스처의 가로가 u-axis, 텍스처의 세로가 v-axis가 된다.

     

    당연히 알겠지만

    u-axis는 tangent 라 부르고 v-axis는 binormal 또는 bitangent라 부른다.

     

    왜 tangent라 부를까?

    지금까지의 tangent는 접선, 접면을 의미한다.

    bi는 binaray 같이 두개가 나오는 접두어이다.

    즉 normal의 normal 또는 tangent의 tangent인 의미인데

    사실 normal 두번이 더 정확한 의미라 binormal을 많이 쓴다.

     

    그럼 삼각함수의 tangent는 무엇인가?

    붙어있다는 어원에서 나왔기 때문에..

    사실 같은 어원이다.

    tan()을 사용할때도 있지만 그 tan()과 tangent space는 다르다는거.

    우리나라 말은 접선, 접면, tangent 는 다르게 쓰고 있다.

     

    말한 김에 하나 더 하자면...

    sine은 오역에서 왔다고 한다. ㅎㅎㅎ

    cosine은 sine을 도와줘서 co를 붙인거고..

    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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