-
Tangent Space 와 삼각함수게임 개발 2021. 6. 6. 01:33
좌표계는 하나의 예일 뿐이다. 사각형은 텍스처이고 구는 모델이다.
이를 감싸면 텍스처링 되는건데....
다 알다시피 저 공간을 Tangent Space라 부른다.w-axis는 vertex의 normal과 동일하고
텍스처의 가로가 u-axis, 텍스처의 세로가 v-axis가 된다.
당연히 알겠지만
u-axis는 tangent 라 부르고 v-axis는 binormal 또는 bitangent라 부른다.
왜 tangent라 부를까?
지금까지의 tangent는 접선, 접면을 의미한다.
bi는 binaray 같이 두개가 나오는 접두어이다.
즉 normal의 normal 또는 tangent의 tangent인 의미인데
사실 normal 두번이 더 정확한 의미라 binormal을 많이 쓴다.
그럼 삼각함수의 tangent는 무엇인가?
붙어있다는 어원에서 나왔기 때문에..
사실 같은 어원이다.
tan()을 사용할때도 있지만 그 tan()과 tangent space는 다르다는거.
우리나라 말은 접선, 접면, tangent 는 다르게 쓰고 있다.
말한 김에 하나 더 하자면...
sine은 오역에서 왔다고 한다. ㅎㅎㅎ
cosine은 sine을 도와줘서 co를 붙인거고..
'게임 개발' 카테고리의 다른 글
Compute Shader & CUDA-Python (0) 2021.06.22 URP 약어 (0) 2021.06.05 MetaHuman to ALS v4 for UE4 #2 (0) 2021.06.01 MetaHuman to ALS v4 for UE4 #1 (0) 2021.05.26 S3, DXT, BC (0) 2021.01.06